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이 늘어나고 취업 시장에도 새로운 변화가 찾아왔다. 바로 AI 면접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AI 면접은 무엇일까?
AI 면접이란 뇌신경과학 기반의 인공지능을 이용한 면접으로 V4 분석기술과 P6 분석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V4 분석기술은 Visual(표정 분석 기술), Voice(음성 분석 기술), Verbal(언어 분석 기술), Vital(안면 분석 기술)로 이루어진다. Visual(표정 분석 기술)은 표정 변화, 감정 표현, 안구 움직임, 얼굴 움직임을 분석하고 Voice(음성 분석 기술)는 음색, 음높이, 크기 변화, 속도, 휴지변화, 발음을 분석하고 Verbal(언어 분석 기술)은 STT(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어휘 사용 횟수를 파악하여 지원자의 응답 능력을 분석하고 Vital(안면 분석 기술)은 맥박과 혈류량 같은 생리적 데이터 측정을 통해 지원자의 정서나 감정 변화를 확인하여 답변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한다.
P6 분석기술은 전전두엽의 6가지 영역(mPFC-vmPFC-OFC-DMPFC-DLPFC-VLPFC)의 역량을 측정하는 게임이다. 지원자가 직무 수행을 할 때 필요한 인성 및 인지능력 보유 여부를 판단한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윤수정 대학생기자]
AI 면접은 면접관들의 주관이 개입되지 않고 지원자의 행동패턴만 가지고 평가하므로 외적 조건을 배제하여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AI는 자료와 패턴에 의해 훈련된 기계이기 때문에 특정 사건이 일어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의 패턴을 갖고 있지 않다면 일반 면접처럼 면접자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AI 면접을 도입한 기업은 일반대면 면접을 병행하고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2기 대학생기자 윤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