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카로 성격을 파악하는 인공지능이 있다?

by 15기정유빈기자 posted May 29, 2020 Views 1954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지난 5월 22일 과학포털사이트 Scientific Report에 러시아 고등경제대학(HSE)과 개방형 인문경제대학에서 셀카로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 인공지능에 관해 발표한 논문이 하나 기재되었다.

 

연구진은 셀카 한 장으로 인공지능이 그 사람의 Big Five인 5가지 성격 특정 요소(개방성성실성외향성친화성신경증)를 분석하여 성격을 알아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참가자들은 지원자들이었고그들은 러시아 버전의 Big Five 검사를 받았으며화장을 하지 않고조명과 모든 조건은 평범하게 유지한 채 혼자 셀카 한 장을 찍어 제출하도록 했다.

 

참가자들의 셀카를 인공지능에 적용시켜본 결과 정확도는 58%였다.

 

다음 연구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성실성이 다른 4가지 영역보다 특히 더 정확하게 측정되었지만개방성은 다른 영역들보다 덜 정확하게 측정되었다고 한다여성의 경우외향성과 신경증은 남성보다 정확하게 측정되었고 성실성도 정확하게 측정되었다남성의 경우도 성실성이 가장 정확하게 측정되었다따라서 남성의 얼굴보다 여성의 얼굴이 더 파악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인공지능의 방법이 이미지의 품질배경특성(머리의 각도와 표정화장과 머리 디자인수염의 위치 등), 예측 모델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확인이 불가하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이 기술은 앞으로 사람을 채용할 때나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때온라인 학습지도 외에도 연인을 매칭해주는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기가지니.png

▲ 현재 우리와 가장 가까운 인공지능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5기 정유빈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5기 정유빈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Articles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