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과학관에서 만나는 과학

by 10기봉하연기자 posted Apr 01, 2019 Views 2602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서울특별시 노원구 한글비석로에 위치한 서울시립과학관은 서울시가 청소년들을 위해 건립한 최초의 시립과학관이다. “서울의 일상이 과학이 됩니다.”를 내세우는 서울시립과학관에는 색깔을 테마로 하는 4개의 전시실이 있다.

 1180f5fd7c2216cd7aa6c0f00d213bc1.JP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0기 봉하연기자]

 

1층의 G전시관은 ‘Green 공존/harmony’라는 키워드를 가진 생태환경건축분야가 전시되어 있다스코프 비전을 이용하여 밤섬에 있는 새들에 관해 배울 수 있고, 1인용 캡슐 안에 들어가 여러 속력의 태풍을 체험할 수 있는 태풍체험장치도 눈길을 끈다벽면 한쪽에 위치한 도시 디오라마에서는 빌딩 사이에서 부는 바람에 대해 생생히 관찰할 수 있다하모노그라피를 통하여 배우는 지진을 4D 입체영상과 공중부양식 모션 시뮬레이터로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Q 라이더도 운영되고 있다.


루트 2층에는 ‘Orange 생존/life’의 O전시관이 있다이곳은 인체유전물질에 관한 것들을 전시하고 있다이마로 소리를 듣는 골전도 스피커부터황반변성과 녹내장 등 여러 눈병의 시각을 볼 수 있는 렌즈기체 색의 스펙트럼을 관찰할 수 있는 회절 격자판전기분해 장치주기율표에 있는 원소들의 쓰임과 특징크기 등을 자세히 알 수 있는 큐브까지 다양한 전시물들과 체험물들은 과학이 어렵다는 청소년들의 고정관념을 벗을 수 있게 도와준다.


2층에는 B전시관이 있는데이곳은 ‘Blue 연결/network’를 주제로 뇌과학우주과학수학과 관련된 전시관이다시간(s), 질량(kg) 등 여러 단위를 다양한 방법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체험존이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L자형 스크린과 4K영상을 통해 입체영상으로 우주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3D SPACE:4K’와 더불어 누워서 우주를 관측할 수 있는 돔 형태의 관천대도 인기였다.


3층에는 힘과 에너지에 관련해서 전시를 해놓은 R전시관이 있는데이곳은 ‘Red 순환/circulation’을 주제로 한다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자가발전 자전거와 서울시에서 생산하는 빅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데이터 클러스터’, 과학기술분야의 미래 유망 직업이 소개되어 있는 태블릿이 있다이런 여러 전시물은 재생산에 대한 원리와 대한민국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대해 한눈에 보여준다.


718d33922c380e731972c4e4e2cda5c1.JP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0기 봉하연기자]

 

과학에 대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서울시립과학관에서 우리들의 가까운 일상에 숨어있는 과학을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0기 봉하연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Articles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