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이후 서산시 대중교통 계획을 묻다 [서산시청 관계자 인터뷰]

by 8기손민기기자 posted Sep 04, 2018 Views 938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충남 서산시의 전임 시장 민선6기 이완섭 시장의 사통팔달 정책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대표적인 계획들로 상당한 성과를 거둔 교통정책이다.

 

·대전-당진 간 고속도의 서산연장으로 땅길

·서산공군비행장 민항유치로 하늘길

·대산항-륭옌항의 여객선으로 바닷길

·대산항 인입철도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으로 철길

 

서산시는 정책 중 시내 대중교통정책의 일환으로 BIS(버스정보시스템)를 구축하는 사업을 지난 2016년도부터 시행하여 20173월에 첫 운영을 시작했다. 서산시청 교통과 김태우 주무관을 통해서 민선7기 맹정호 시장께 넘겨진 사통팔달정책 중 청소년들에게 특히 필요한 대중교통정책을 취재했다.

 

[서산시청의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

 

Q. 최근 시 내외의 청소년 단체 등에서 서산 시내버스 청소년요금 인하를 주장하고 있습니다이에 대한 서산시의 입장은 어떤가요?

A.시내버스 요금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조항에 국토교통부 장관, 충남 도지사가 정하는가이드라인 범위에서 결정하게 되어있습니다시에서도 인하를 추진하고 있지만, 시에서 운수업체 지원예산 확보가 우선 필요합니다. 예산이 확보 되는 대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진행 상황: 연말 추경(추가 경정 예산, 이하 추경) 때나 2019년 예산에 반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인하 시 실제 교통요금이 얼마 정도로 책정이 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이웃 도시 당진:900원과 천안·아산:920원 등의 가격이 있지만 부서 의견으로 인하할 때 제대로 하자는 취지로 800원까지 추진 중입니다추경 때 예산이 얼마나 확보될지에 따라서 인하 폭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대산터미널이 대산항 여객선 취항 연기로 이용객의 수요가 부족하다는 문제와 시외버스 노선 유치문제로 논란이 되었는데 대산터미널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174f6528411f895c7fcc21257dd7216f.PNG

▲대산터미널 정면사진, 대산터미널 대합실, 대산터미널 앞 광장, 대산터미널 버스 승차장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손민기기자]


A. (취항연기는 항만과 담당입니다)

시외버스는 예상 주민수요가 많아지게 되면 시외버스 운수사업체가 추진해야 하는 업무입니다고속노선의 경우 국토교통부, 시외 노선의 경우는 충청남도의 승인도 필요합니다하지만,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버스 운전기사 인원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여건이 좋은 타 지역으로 다수 이직한 실정이라 당장 증차는 어렵습니다개장 초는 시내버스 환승 터미널로 운영하고 추후 시외버스 노선 유치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추진 시기는 정확히 할 수 없습니다.

 

Q. 전임 시장님의 서산터미널 이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현 맹정호 시장께서 후보자 시절 다룬 내용으로, 시민 공론화 위원회를 만들어 1년 이내에 의견을 듣고 결정까지 추진하시겠다는 계획입니다요점은 의견수렴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Q. 현재 서산의 버스 도색이 충남 구 도색을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곳곳에서 보이는데, 신 도색을 사용할 계획이 있나요?

887a94113ae358a722ebc651261097a0.JPG▲ RGB 도색을 띄고 있는 서령버스 버스의 모습

[이미지 촬영, 그래픽=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손민기기자]


A.외부에 캐릭터를 랩핑하는 방법 등 기획안이 몇 차례 추진된 경우가 있지만, 아직까지 공론화되지 않은 계획에, 시내버스는 운수업체의 자산이라 시에서 추진하기는 예산 반영 없이는 어렵습니다시민들의 요청이 많아져야 계획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Q. 버스정보시스템(이하 BIS)이 성공 운영되고 있는데 운행 중인 버스가 BIS에 표시되지 않고, BIS단말기가 꺼져버리거나 특정 숫자만 반복 송출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는데 원인은?

7970718a6c6028eb2b3542f63bae4cff.PNG

▲ 운영 중인 서산시 버스정보시스템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손민기기자]


A. 서산시의 BIS(=버스정보시스템)는 부천시, 부천시 교통정보센터(이하 부천센터)의 업무협약으로 구축된 사업입니다. 시스템의 관리는 부천시 교통정보센터가 맡고 있습니다오작동의 경우 폭염, 호우 등 기상악화로 인한 내부 컴퓨터의 다운현상이 대부분입니다표시 오류는 버스 단말기 오류, 버스 운전기사님들의 실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또한, 특정 숫자 반복송출의 경우 테스트 도중 나오는 데이터정보인 것으로 추측됩니다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Q. 향후 BIS 설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주민요청이 들어온다면 타당성 조사 후 요청만큼 설치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주민요청이 전무합니다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정류장은 설치를 요청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계획상으로 신축 아파트 등 다수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정류장에 조사 후 연간 5여 대 정도 설치 예정입니다.

 

Q. 국가대중교통센터에는 연계되어 있는데 왜 포털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인가요?

포털과의 연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포털사이트(ㅇㅇㅇㅇ )와의 지도서비스 연계를 위해 국가 대중교통 정보센터 TAGO(타고)에 연계까지 끝낸 상태입니다남은 건 포털사이트의 지도연계인데·소도시이다 보니 순서가 뒷전으로 밀리는 듯합니다시에는 올해 중으로 연계 해주겠다는 답변만 받은 상태입니다시에서 홈페이지를 추가로 구축한다면, 이미 구축된 TAGO 연계랑 중복으로 투자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추진할 수 없습니다기사를 통해서 포털사이트가 서둘러 연계 완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Q. 2018년도 9월부터 포털 서비스를 시작하는 남원시, 옥천군의 실시간 정보를 부천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제공 중인 버스정보 웹에서 볼 수 있는데 남원시, 옥천군보다 먼저 연계된 서산시는 왜 부천센터에서도, 네이버 지도 등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인가요?

A. 부천시와의 업무협약 당시에 국가 대중교통센터와의 연계를 목표했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부천시와 남원시, 옥천군과 맺은 협약에 관해선 서산시에서는 알지 못하지만, 남원시 옥천군은 협약내용에 모바일, 웹 제작까지 포함되어있기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추후 부천시와 조율을 통해 가능한 부분일 경우 바로 반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Q. 시민들께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A. 서산시 대중교통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당장 불편하시더라도 항상 뒤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관계자들이 있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고, 앞으로도 서산시 대중교통을 잘 부탁드린다는 말 남기겠습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정치부=8기 손민기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