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고등학교의 든든한 전통, 제7회 백운 학술 발표회

by 6기오지석기자 posted Jul 18, 2018 Views 2498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과학 중점 고등학교인 백운고등학교에서 지난 716() 7회 백운 학술 발표회가 열렸다.

인문사회, 자연과학, 융합연구 분야에서 논문을 완성하여 제출한 팀 중 완성도가 우수한 팀을 선발하여 본선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이번 발표회는 3학년만 참가할 수 있었는데 지난 2년 동안 교내외 각종 학술 대회 및 연구 대회를 준비하고 참여하면서 배우게 된 다양한 노하우를 가진 3학년들에게 보다 완성도 있고 차별화된 논문의 발표 기회를 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번 학술 발표대회는 총 6개 팀이 본선대회에 진출하였는데 인문사회 2개 팀, 융합연구 자연공학 4개 팀으로 과학 중점 고등학교답게 과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01807사진.JP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6기 오지석기자]

 

  각각의 주제를 살펴보면 국내 지진 발생에 대비한 사회기반 시설물의 내진조사 및 지하암반 활용방안, 백운고등학교 내의 지속가능한 도시농업 조성계획, Aerobraking을 이용한 우주선정지궤도 설계, 최대추력을 낼 수 있는 노즐연구소설 돈키호테 속 나타난 스페인 문화 연구, 청소년 통신언어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가 있다. 제목만 보아도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의 관심사를 대략적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학생들은 개별적, 또는 그룹으로 연구를 준비하면서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자율적 창의 탐구 및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는 학교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큰 몫을 담당한다는 사실에 자부심도 갖는다고 하였다.

  평소 관심 있는 연구주제를 가진 학생들은 누구나 연구 계획서를 제출하고 교내에서 논문작성법에 관하여 교육을 받은 후 필요할 경우 교내 교사의 자문을 받아 논문을 완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본선에서 발표한 모든 연구논문들은 백운 학술지에 등재된 후 교내 도서관에도 비치되어 많은 학생들이 서로의 다양한 연구 분야를 공유하고 후배들에게도 도전적인 과학탐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동안 축적해온 백운 학술지는 탐구정신의 전통을 이어나가려는 학교의 여러 가지 노력을 가장 포괄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6기 오지석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Articles

4 5 6 7 8 9 10 11 12 13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