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과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며,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구정우 교수님(세부 전공: 비교사회학, 개발사회학, 국제인권)을 찾아뵙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기사를 보는 고등학생들이 사회학과를 진학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된다면 좋겠다.
Q : 사회학과란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사회학은 인간 개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이에요. 사회학과에서는 이러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회 현상에 대해 분석·연구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해요.
Q :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배우는지요?
일반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루다 보니 분야가 광범위한 편이에요. 그러다 보니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교육학, 경영학 등과도 인접하고, 분야에 있어서 자유로운 면이 있죠.
첫 번째로 제도와 구조 분야에서는 경제사회학, 가족사회학, 사회연결망, 시민사회론, 종교사회학, 직업사회학이, 두 번째, 사회변동 분야에서는 사회변동론, 지역사회학, 발전사회학, 사회운동론, 역사사회학, 글로벌라이제이션 등을 배우죠. 마지막 실천 분야서는 사회학연습, 사회학 특강, 사회조사실습, 사회과학방법론, 사회과학조사방법론을 배운답니다.
Q :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기업 마케팅으로 가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언론고시를 통해 언론사로 진출을 하기도 하고,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대학원에 가거나 연구소에 가죠.
Q :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만의 특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서베이 리서치 센터는 성균관대 사회학과를 대표하는 ‘얼굴’로서 점증하는 사회조사 수요에 부응하여 설립된 사회조사 전문 연구소에요. 현재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부속 기관으로서 교내는 물론이고 국내외적으로도 큰 명성을 갖고 있는 연구 기관이랍니다. 학술적 가치가 높은 여러 분야에 걸친 사회조사 자료를 축적해 왔고, 정책적인 함의가 있는 조사 연구도 동시에 진행해 왔어요. 최근에 세계 최고의 아카이브 기관인 미시간 대학의 ICPSR에 본 센터의 자료가 등재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답니다.
또한 사회 현상에 대해 배운 이론을 실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스터디그룹들에 대한 지원도 장점으로 뽑을 수 있겠네요.
성균관대학교 졸업생 중 외국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졸업생들의 비율도 타 대학교에 비해 이례적으로 높아요. 교수와 연구원으로 이름을 알린 졸업생들도 많고요. 그만큼 성균관 대학교의 사회학 프로그램의 높은 수준과 학계에서 차지하는 지도적 위치도 알 수 있죠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김서윤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5기 김서윤 기자]
기사를 통해 사회학과가 조금 더 친숙해진 것 같습니다. 이쪽 분야로 진로를 고민 중인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