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중앙여자고등학교 융합과학 동아리 ‘ATOMS’를 만나보다

by 4기고민경기자 posted Mar 17, 2017 Views 206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제주 중앙여자고등학교 융합과학 동아리 ‘ATOMS’를 만나보다

 

 

제주 중앙여자고등학교에는 5개의 과학 동아리가 존재한다. 융합과학 동아리, 물리동아리, 화학동아리, 의학 동아리가 바로 이들인데, 오늘은 5개의 과학 동아리 중 40년의 역사를 가진 융합과학 동아리 'ATOMS'의 단장 류승연 학생과 이야기를 해 보았다.

 

 

Q). 안녕하세요. 저는 대한민국 청소년 기자단 제4기 기자 고민경 이라고 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자기소개 짧게 부탁드려요.

 

 

A). 저는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융합과학 아톰즈 단장 2학년 12반 류승연 이라고 합니다.

 

 

Q). . 감사합니다. 자 그럼 먼저, 융합과학 동아리 ATOMS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 아톰즈는 융합과학 동아리로써 주로 하는 건 각 분야 혹은 2개 이상의 분야가 융합된 실험을 진행하고 있고 그 외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동아리입니다.

 

 

Q). 그 외의 활동을 진행한다고 하시는데 그에 대한 몇 가지 예시를 들어주시겠어요

 

 

A.) 크게 두 가지로 나눴는데 하나는 교육봉사입니다. 작년 같은 경우에는 초등학교 영재학급에 교육봉사를 했었고, 올해는 도남 문화의집에서 교육봉사를 할 예정입니다. 과학 동아리인 만큼 과학 축전이나 싹 잔치와 같은 도내 과학 대회의 부스운영과 같은 방식으로 참가하기도 합니다.

 

 

Q). . 그럼 앞서 말씀 하신 것처럼 동아리 시간에는 과학 관련 실험을 진행하시게 될 것 같은데 작년에 했던 실험 중 기억나는 실험 몇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A.) 작년에 했던 실험 중에서는 흔히 시계반응이라고 하는 란돌트 반응 실험을 했었는데 이 실험에서 몰 수를 이용한 액 색깔을 변하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또 작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가까운 실험이 하나 있는데 학교의 동식물들을 직접 사진으로 찍고 특징을 관찰한 후에 그 식물의 특징을 찾아보았던 실험이 있습니다. 올해는 그 연장선으로 각각의 큐알 코드를 만들어서 팻말을 만들 예정입니다.

 

 

Q). . 마지막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후에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올해는 주로 어떠한 주제를 가질 예정인가요

 

 

A). 올해는 개발도상국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개발도상국에 필요한 기술을 큰 테마로 잡아서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 수 있는 원심분리기나 관련 실험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 적정기술이 연상되는 테마에요. 그럼 거의 마지막 질문에 가까워지고 있는데 이제까지 실험이나 계획과는 조금 다른 쪽으로 질문을 하겠습니다. 올해 신입생을 받았는데 혹시 신입생을 뽑을 때의 기준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겠어요

 

A.) 저희 동아리에서는 다른 곳과는 다르게 창의과학 질문을 하는데요. 그 질문은 면접을 보는 친구들한테 단순한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긴장감이 도는 면접상황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함께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대답하는지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고 또 대답을 할 시에는 자신감 있게 대답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이 보고 있습니다.

 

 

Q). ! 그렇군요.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아톰즈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 깊다고 느끼거나 혹은 자랑하고 싶은 것, 동아리의 특색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시겠어요

 

 

A). 일단 제가 가장 자랑하고 싶은 건 동아리 팀원들의 팀워크입니다. 동아리 특성상 많은 친구들과 팀 프로젝트를 이어가고 또 주제를 가지고 같은 실험을 진행하게 되는데 그럴 때 의견이 갈라지거나 하는 과정에서 이제까지 큰 싸움 없이 동아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친구들 사이에도 굉장히 사이가 좋고요. 저는 그런 팀워크가 앞으로도 이어나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개인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직접 실험을 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과정을 알아가고 배워가는 것에서 느꼈던 새로운 감정들도 많이 부스운영이나 싹 잔치를 하면서 어린 친구들에게 가르쳐 줄 때도 굉장히 보람을 느꼈던 것 같고요.

 

 

Q) . 저 역시도 누군가와 살아가는 세상에서 팀워크가 굉장히 중요하고 또 그런 관계가 잘 형성 된다면 하나의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활동 열심히 하시길 바라고요, 오늘 인터뷰 정말 감사합니다.

 

 

A.) 네 감사합니다.


그림1.png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고민경기자] : 2017년 아톰즈 단원들의 모습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고민경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www.youthpres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ltw_kyp_adbanner5.png


Articles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new_side_09.png
new_side_10.png
new_side_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