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과학도서관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의정부 과학도서관은 기존의 도서관과는 달리 놀이와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2007년 개관 이후 꾸준히 누구나 쉽게 도서관을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강의와 체험, 전시를 통해 이색 도서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는 매달 로비 원화 전시회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있으며 일반도서와 아동도서의 대출 탑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임성은기자]
의정부 과학도서관의 일부인 천문우주체험실에서는 4D 영상 체험, 무중력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고 실제 우주 정거장의 모습을 전시한 모형과 역사를 전시하여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매주 주말 천체투영 실에서는 매주 별자리 설명과 함께 천정에서 빛나는 별자리를 체험할 수 있으며 아트홀에서는 매달 8편의 영화를 무료로 상영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의정부 과학도서관은 연령대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북스타트'는 만6개월에서 35개월 유아와 엄마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천문교실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야간 문화프로그램도 열려 있으며 현재는 동양고전 속 사상가들의 지혜와 통찰을 재해석하고 그 가치를 되새기는 동양고전특강이 진행 중이다.
의정부 과학도서관은 각종 프로그램과 천문대 관측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 공휴일은 휴관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4기 임성은기자]